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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간행내역

咸安趙氏 世譜刊行 年次錄 (함안조씨 세보간행 연차록)

우리나라에서 체계적(體系的)으로 족보(族譜)의 형태(形態)를 갖춘 최초(最初)의 족보는 조선(朝鮮) 성종(成宗) 7년 병신년(丙申年:1476년)에 간행(刊行)된 “안동권씨(安東權氏) 성화보(成化譜)”이다. 그 뒤 명종(明宗) 20년 을축년(乙丑年:1565년)에는 “文化柳氏) 가정보(嘉靖譜)”가 혈족(血族) 전부를 망라(網羅)하여 간행되면서 이를 표본(標本)으로 하여 명문세족(明門世族)에서 앞을 다투어 족보를 간행하기 시작했고 17세기(世紀)에는 여러 성씨(姓氏)에서 족보를 간행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우리 함안조씨 족보는 아래와 같이 편찬(編纂) 간행되었다.

병술보 구보(丙戌譜 舊譜)--1526年 丙戌 중종(中宗)21年에 충의공(忠毅公) 대소헌(大笑軒)선생 휘(諱) 종도(宗道)의 조부(祖父)이신 감찰공(監察公) 하구정공 응경(下驅亭公 諱 應卿)께서 “선대(先代)의 근원(根源)을 밝혀 내 부모(父母)와 계파(系派)를 분명(分明)히 드러내기 위하여 보첩(譜牒) 서너 질(帙)을 만들어 여러 족인(族人)에게 나누어 널리 전(傳)하고자 한다”고 하여 필사본(筆寫本)을 만든 것이 시초(始初)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전(傳)해오고 있지 않다.

①-1.갑진보 시간보(甲辰譜 始刊譜)--130여년 뒤에 감찰공(監察公)의 구보(舊譜)를 모방(模倣)하여 간송당(澗松堂) 임도(任道)께서 구보(舊譜)에 근거(根據)를 두고 첨가(添加) 수록(收錄)하여 편수(編修)하였으나 간행하지 못하고, 1664年 갑진(甲辰) 현종(顯宗) 5年, 참판공(參判公) 휘(諱) 의도(毅道)의 손자(孫子)이신 파서공(坡西公) 봉원(逢源)이 영천(靈川) 현감(縣監)으로 부임(赴任), 아드님 근(根)과 함께 최초(最初)로 목판본(木版本)으로 始刊하였다.

무오보 중간보(戊午譜 重刊譜)--그 후 74년 뒤 1738年 무오(戊午) 영조(英祖) 14年에 무오보를 관아재공(觀我齋公) 휘(諱) 영석(榮祏)께서 1)중간(重刊) 하였다.

경자보 개간(庚子譜 改刊)--1780年 정조(正祖) 4年 42年만에 충헌공(忠憲公) 휘(諱) 중회(重晦)께서 2)개간(改刊) 하였다.

을유보 중수활인(乙酉譜 重修活印)--1825年 순조(純祖) 25年에 영릉령공(永陵令公) 휘(諱) 건(湕)께서 중수3)활인(重修活印)하였고.

기미 대동보(己未 大同譜)--1974年 착수(着手)하여 1979年(己未) 을유 후(乙酉後) 154年만에 분파 수(分派數) 84파(派), 수록인원(收錄人員) 56,618名, 지면 수(紙面數) 9,601面, 10권(卷) 1질(帙)로 간행(刊行)되었다.

 

◯동지공파 세보간행 년차록 (同知公派 世譜刊行 年次錄)

1) 갑인세보 시간(甲寅世譜 始刊) : 1844년

2) 정유중세보 활인(丁酉重世譜 活印) : 1987년 (43년만)

3) 무술세보 중간(戊戌世譜 重刊) : 1898년 (2년만)

4) 을미세보중수 석인(乙未世譜重修 石印) : 1955년 (57년만)

5) 계축세보개수 인쇄(癸丑世譜改修 印刷) : 1973년 (18년만)

6) 갑술세보 재간(甲戌世譜 再刊) : 1994년 (21년만)

7) 무술세보 증보 간행(戊戌世譜增補 刊行) : 2018년(24년만)

1994년 갑술보 재간이후 24년만에 인터넷족보, 모바일족보를 구축하였다.

 

<註>

1) 중간(重刊) : 책을 거듭 간행함. 중각(重刻)

2) 개간(改刊) : 고쳐 간행함. 개판(改版)

3) 활인(活印) : 활자판(活字版)으로 간행.